Wimbledon, 개막: 나달의 기권, 페더러의 독주?

아, 늦어서 죄송합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나달의 팬이라 지난 6월 19일 금요일 연습 경기 후 나달이 이번 대회 기권을 선언하면서, 제 컨디션이 급격히 떨어졌고, 제 마음도 거의 실의에 빠져 있었거든요.

그래도 이제 좀 마음을 추스리고 다시 테니스의 세계로 들어가렵니다. 저는 나달의 팬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 테니스의 팬이거든요. ^^

시즌 세 번째 그랜드 슬램 대회인 전영 오픈, 곧 윔블던 대회가 지난 6월 22일 월요일에 성대히 개막했습니다. 서두에 잠시 언급했지만, 대회 전 가장 큰 이슈는 역시 현 세계 1위이며 윔블던의 디펜딩 챔피언인 라파엘 나달의 대회 기권 선언이었습니다. 고질적인 무릎 부상이 악화된 탓이죠. 사실 나달의 무릎 상태는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었습니다. 벌써 작년에도 경기 중에 메디컬 타임 아웃을 갖고 무릎 아래 부분을 강하게 테이핑하고 경기에 임하는 모습들이 꽤 자주 나왔구요,특히 올해 들어선 아예 경기에 나오면서부터 테이핑을 하고 나오는 모습도 꽤 많이 보였었죠.
<지난 2월1일, 호주오픈에서 나달의 경기 모습. 무릎 부분의 강한 테이핑은 이미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니었다.>

사실 다른 선수들에 비해서 빠른 발을 이용하여 무지하게 뛰어다니는 나달의 무릎 이상은 그의 플레이 스타일로 보아 어느 정도 예견된 것이기도 했습니다. 적어도 저에게는 말이지요. "저러다 무릎 성할까?" 하는 생각을 자주 했었거든요. 그런데 그의 무릎이 지난 프랑스 오픈 기간에 거의 한계에 다다른 모양이었습니다.

나달은 지난 6월 19일 있었던 Wawrinka와의 연습 경기(하루 전날에는 Lleyton Hewitt과 연습 경기, 2-0 패배)에서 패배한 후 있었던 기자회견을 통해 자신의 상태가 아직 좋지 않음과 함께 대회 기권을 선언했죠. 인터뷰에서 이번 결정이 자신의 이력 중 가장 힘든 결정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무척 안타까운 일이지만, 선수의 생명을 놓고 본다면, 용감한 결정이었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다만 이번 대회, 지금 세계 1위를 지키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더 길게 보는 것이 옳기 때문이죠.

어쨌거나, 나달의 기권의 반사 이익은 이번에도 페더러에게 가장 크게 돌아갈 전망입니다. 페더러가 이번 대회에서 우승할 경우, 작년 8월에 내 줬던 세계 1위 자리를 다시 탈환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지금 현재 나달과 페더러의 랭킹 점수는 2115점입니다. 나달은 대회에 못 나가기에 결승전이 끝나면 작년에 얻은 200점의 점수를 잃게 되지요. 반면 페더러는 우승할 경우 작년에 비해 600점의 점수 상승이 있게 됩니다. 결국 페더러가 500점 가까이 역전하게 되는 거죠. 하지만 페더러가 우승을 하지 못한다면 순위는 그대로일 겁니다.

또다른 변수는 세계 3위인 앤디 머리(Andy Murray, 영국)인데요, 스캇랜드 출신의 이 젊은이가 영국 홈팬들의 응원을 입고 혹시라도 우승을 하게 되면, 이때 페더러는 1위가 아니라 2위 자리도 못 지키는 결과가 나옵니다. 현재 페더러는 머리에 비해 1400점 정도를 앞서 있는데요, 머리는 작년 성적이 8강이기 때문에 우승을 하게 되면 점수를 많이 벌게 됩니다. 반면에 페더러는 작년과 같이 준우승을 하더라도, 바뀐 랭킹 포인트 때문에 200점을 잃게 되는 거죠. 따라서, 페더러의 등수와 상관 없이, 머리가 우승하면 무조건 페더러를 제치고 세계 2위까지 단숨에 올라가에 됩니다. 4위인 죠코비치도 우승만 하면 결과에 따라 3위 재탈환도 노릴 수 있어, 순위 경쟁도 큰 관심사입니다.


디펜딩 챔피언인 나달이 없는 무주공산 윔블던. 지금 현재로선 "잔디의 제왕" 페더러가 가장 유리해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과연 그가 윔블던을 재탈환하고 과거의 황좌를 다시 차지할지, 아니면 젊은 피들이 반란을 일으킬지 ... 우리는 재미 있게 지켜 볼 일입니다. ^^



by biSh | 2009/06/25 18:56 | About Rankings | 트랙백 | 덧글(2)

트랙백 주소 : http://bish.egloos.com/tb/4419130
☞ 내 이글루에 이 글과 관련된 글 쓰기 (트랙백 보내기) [도움말]
Commented by 후라이 at 2009/06/25 20:33
암튼 저는 페더러를 응원하겠어요^^
여러가지 많이 알게되서 더 재미있어 질것 같아요..ㅎㅎ
쪼금전에도 페더러경기 재방송해주는거 보고왔는데..ㅋㅋ
승점계산하는건 몰랐는데 그것도 재미가 솔솔하겠어요..
그럼 계속해서 좋은 이야기 부탁드려요~~
Commented by biSh at 2009/06/26 08:26
네, 사실 선수들보단 보는 우리들이 순위 경쟁엔 더 관심 있을 겁니다.
순위 경쟁 구도, 선수들간의 역대 전적이나 라이벌 관계, 선수가 처한 여러가지 상황, ...
그런 것들이 보는 우리들에게는 게임을 보는 재미를 더 높여 주는 것들이지요.
앞으로도 많은 관심 바랍니다~ ^^

:         :

:

비공개 덧글

◀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